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승연 회장

내 생각으로는 이번 사건의 최대 피해자는 '한화 그룹'이고, 한화 김승연 회장이다. 최대 수혜자는 북창동 양아치들의 대변인 노릇을 하면서, 국민들을 단단히 낚은데 성공한 한계레 모 기자다. 8명이서 한 명을 개패듯 때린 북창동 양아치들은 원래는 콩밥 먹어야 되는데, 제대로 운 좋게 피해자로 둔갑했다.

터 놓고 이야기를 해보자. 내 버려 둔 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애지중지 키운 아들이 8명이 넘는 장정들에게 소위 '다굴'을 당했다면 참을 수 있는 부모는 그 어디에도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그 아들이 어린애도 아니고 나이 깨나 먹은 성인이라면 더욱 그럴것이다.

재벌이든, 그렇지 않든 자식에 대한 사랑은 다르지 않다. 다만, '재벌회장'이라는 타이틀 때문에, 전국민에게 매도당하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 김회장은 사건을 중재하러 갔지만, 나 같으면 김회장보다 더 양아치들을 응징했을지도 모르겠다.

김승연 회장은 남자답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한화 정도의 대기업회장이면, 작은 구멍 가게인 나이트클럽을 상대로 할 필요없이, 돈 써서 깡패 몇 명 보내면 그만인것을, 직접 찾아가서 얼굴을 비춘 것 만으로도 남자답다고 생각한다.

김회장쪽에서 보복폭행을 행사하지 않았다고 부인은 하고 있지만, 북창동 나이트클럽의 양아치들은 회장이 돈을 100만원밖에 주지 않아서 앙심이 있는 것 같고, 언론이 김회장 죽이기에 들어가자, 제대로 대어(大魚)하나 물었다고 쾌자를 부르고 있을 것이다. 아니면, 벌써 거금을 받고 입을 닫았거나...

물론 폭력은 어떤 경우에라도 용납할 수 없는 것이지만,
사건의 전말을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다만 '재벌회장이 주먹 썼다'는 식의 낚시성 기사를 생산해대는 기자들을 보니 더 용납이 되지 않는다.

또한, 김회장이 보복폭행을 했다는 언론의 보도와는 달리, 김회장은 어떤 보복폭행도 하지 않았고, 오히려 화해주를 사며 사건 중재를 하고, 젊은이들을 달래기 위해서 현장에 갔다고 알려져있다. 한화그룹은 최근 기업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입하고 있고, 그래서 더욱이 경찰에 신고도 하지 않았는데, 김승연 회장이 바보가 아닌이상, 자기가 나서서 보복폭행을 했겠는가?

요즘은 정말이지 기자들을 어떻게 뽑는지 모르겠다.
포털이든 신문이든 제대로 된 기사는 찾아보기가 힘들정도니 말이다.
그리고, 반기업 정서가 팽배해 있는 대한민국,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추가 의견을 잘 말해 준 블로거들


김승연과 한국사회의 집단 도착증
김승연사건 그 허와 실
특명! 김승연을 이용하라~!
김승연회장! 시원하게 잘 팼소~!
김승연 회장 심정을 이해하는 건 나뿐인가?

Trackback Address >> http://monoeyes.com/trackback/166

  1. Subject: 아나운서 사생활 유출 사태에 대해서.

    Tracked from 널위한약속 2007/05/01 19:00  delete

    요즘 참 온라인이 시끄럽다 박지윤 아나운서의 개인적인 사생활이 담긴 사진들이 미니홈피 해킹을 통해서 유출되면서 여러가지 비난의 글들이 올라오는가 하면, 위로나 응원의 사진들이 올라

  2. Subject: 반기업정서는 없다!!

    Tracked from 가는 이 2007/05/01 19:10  delete

    사실!!반기업 정서는 사실을 호도하기 위한 술책의 용어이다!!반기업 정서란 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기업의 부정과 부패 그리고 불합리 등을 비판하는 세력을 매도하기 위한 용어로 쓰

  3. Subject: 반일감정은 자제 되어야(MK, 반기업정서, 반미감정 등)

    Tracked from 가는 이 2007/05/01 19:11  delete

    조중동으로 일컬어지는 수구언론의 논지를 핵심적으로 뽑아보면 이렇다.   "감정보다는 냉철한 이성으로 문제를 봐야지 이처럼 감정적으로 문제를 보면 결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즉

  4. Subject: 김승연 회장을 이해하는 건 나 뿐인건가?

    Tracked from 권법연구가의 착한뉴스 2007/05/02 16:59  delete

    오래간만에 블로그질을 해 보니, 다들 한화 김회장을 욕하는 분위기다. 사실, 그다지 잘 한 일은 아니다. 아들이 청담동에서 술 먹다가, 여러 명한테 다굴 당해 울면서 집에 왔다고 똘마니들 다

  5. Subject: 특명, 김승연을 이용하라!

    Tracked from 코어플 T군의 webground - coreple' 2007/05/02 20:26  delete

    오늘 뭐 필받았나... 포스트 엄청(3개가?) 쓰네..;;기자들, 역시나 뭐 다를것 없다. 김승연이고 나발이고 하기전에 언론들의 미칠듯한 도발을 보면 웃음만 튀어나온다.김승연, 이제 특종감이 되었

  6. Subject: 눈에는 눈이라는 논리는 옳지 않다.

    Tracked from 이스트라의 대하빌딩 뒷골목 2007/05/02 22:24  delete

    사실 김승연 회장에 관련된 글은 안쓸려고 했었습니다. 어짜피 내가 안써도 머 쓸사람 많고.. 개인적으로 글을 쓸 시간도 없고... 괜히 시류에 영합해서 글을 쓰는 게 아닐까라는 말도 안되는 자

  7. Subject: 김승연 사건과 알 수 없는 인정주의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05/02 22:46  delete

    #. 이 글은 쏭군님의 반기업 정서, 그것을 이용해 인기 기사를 써 보기 위한 기자의 몸부림이슈/상식/세상사 2007/05/01 18:21 http://monoeyes.com/166에 보내는 트랙백입니다. 간략히 적어봅니다. 김승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가는 이 2007/05/01 19:2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 글에 반대하는 의미의 트랙백을 두개 걸었습니다...!!

    반기업정서라는 말로 잘못을 회피하거나... 양비론에 반대합니다... 폭행은 나쁩니다...[지나가던 똥개도 할 수 있는 말이죠.] 그런데.. 김승연의보복폭행은 죄질이 나쁩니다.. 그리고 사회지도층으로서 자본과 권력을 이용한 폭행은 더 나쁩니다...!!

    그 점까지 부정하지는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무슨 이유로 양비론을 피는 지 모르겠지만..... 양아치의 범죄와... 사회지도층의 악질적인 범죄를 같은 선상에서 논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무슨 이유로 이런 말도 안 되는 비교를 하고 양비론을 부추기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이.. 그 양아치의 꼴이 될 수 있습니다...

    • BlogIcon 쏭군 2007/05/01 23:48  address  modify / delete

      '한겨레'에서 온 님께서 보내주신 트랙백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먼저, 저는 양아치가 될 만한 짓은 하지 않을 거니까 마지막 문장은 가볍게 무시해도 되겠습니까? '양비론'의 의미를 아십니까? 님의 말에는 궤변이 있습니다. 양아치의 주먹과, 재벌의 주먹은 같은 선상에서 논할 수 있는 그것이 아니라고 해놓고도, 사회지도층의 주먹이 더 나쁘다고요? 그러면 부잣집아들은 무조건 맞아야 만하고, 지도층 아들은 무조건 맞아야 합니까? 법적 대응을 하면 또 넘쳐나는 돈으로 법적 물량 공세를 한다고 뭐라할 한겨레 아닙니까?

      님께서 트랙백으로 보내주신 글은 별로 영양가가 없네요. '조중동이 없는 세상을 원한다'라... 이 같은 생각을 한겨레가 가지고 있다면, 한겨레도 그들과 다를바가 없군요

      실은 곧 포스팅 할 거지만, '보수와 진보'의 정확한 의미도 모르는 사람들이, 무조건 조중동까고, 한나라당 까면 자기가 남들보다 좀 더 아는 것인냥 행세하는 것이 우습기만 합니다.

      그리고, 톡 까놓고, 반기업 정서를 깊숙히 숨겨 놓고 나온 기사라고 생각됩니다만, 왜 부정하시는건지?

  2. BlogIcon 욱성군 2007/05/02 04:0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잘 아시니 할말이 없습니다. 기사도 안 읽었습니다. 모두가 맞을만 했습니다. 지우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두셔도 상관없습니다.

    • BlogIcon 쏭군 2007/05/01 23:22  address  modify / delete

      욱성님, 무고한 사람에게 피해가 간 것은 없습니다. 먼저 맞아서, 보복성 폭력을 휘둘렀다는 것이 문제의 화두입니다. 좀 더 사건에 관련한 기사를 읽고 오세요. 그리고, 물론 사회지도층이건, 유명인이건 자신의 이름값이 있는 사람이 조심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당연한 말이지만, 웃긴 것은 평소에는 공인 대접도 안해주다가 이렇게 공격거리가 생기면 꼭 들먹이는 것이 '공인'이라는 사실이 답답하다는 겁니다. 정치인들이 선거때나 되면 '국민' 들먹이는 거와 별로 다를게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문제는 이들이 소위 '불법적인' 일을 하게 만든 원인도 북창동 양아치들 때문인데, 어째서 그 작자들은 '피해자'로 둔갑해버렸나 하는 것입니다. 양측 모두에게 동일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문제가 이렇게 되고 형평성이 없어진 것은 언론들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김승연 회장이 양아치들에게 권력을 휘둘렀다고는 생각안하는데요. 권력을 휘둘렀다면 더 잔인한 방법으로 해치웠겠죠. 그리고 폭력이 아닌 법보다 질서가 잡혀야 한다는 당연한 말은 저도 당연히 알고 있는 바구요.

  3. BlogIcon nk 2007/05/02 01:1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지른 죄에 비하여 큰 피해를 받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만, 그것은 양아치(?)들 때문이 아닙니다. 회장 본인이 유명인사이기 때문이지요. 자초한 겁니다.

    먼저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폭력을 당한 사람이 법에 호소하는 것은 정당합니다.
    회장부자가 경찰에 신고했더라면, 아무일 없었을 겁니다.

    • BlogIcon 쏭군 2007/05/02 02:52  address  modify / delete

      법에 호소해야한다는건 당연히 압니다. 글을 쓰다보니 한화쪽으로 입장이 기울어버린 것 같습니다만, 김회장 역시 큰 실수를 한것입니다. 그렇지만, 북창동이 어떤 동네인지 모르십니까? 조폭 소굴입니다. 양아치 아지트입니다. 지금 여론은 전국민이 조폭을 옹호하고, 대기업하나 무너지기를 바라는 꼴이라니 참 우습기짝이 없습니다. 여론은 김회장이나 한화사냥 그만하고 그냥 가만히 입 좀 닫아줬으면 합니다.

  4. BlogIcon deisys 2007/05/02 16: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김씨와 북창동 양아치들중 하나를 욕해야만 한다면, 전 김씨를 욕하겠습니다. 어차피 둘다 조폭, 큰놈을 잡아야죠. 물론 하나만 욕해라, 라는 식으로 몰아가는 언론이 더 큰놈인것 같습니다만...

    뭐, 김씨는 항장 자기 입으로 "소유와 경영은 분리된 개념" 이라며 노래를 부르고 다녔던 사람으로 알고 있으니 알아서 이런 개인적인 이슈에 한화를 끌어들이지는 않을걸로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김씨가 북창동 양아치들보다 죄가 무겁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직접 폭행을 하지 않았어도 말이지요, 살인교사가 살인에 비해 처벌이 가볍지 않은것처럼) 김씨가 양아치들보다는 더 무거운 처벌을 받았으면 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 그렇게 되지는 않을것 같지만요.

    • BlogIcon 쏭군 2007/05/02 21:10  address  modify / delete

      네, 의견은 자유니까요~ 하지만 북창동 양아치들이 피해자로 둔갑해버린 것이 너무나 어이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극히 개인적인 일인데도, 이리저리 뒷조사 해가며 전국민 한화 안티 만들기에 동참하는 낚시꾼 기자들을 보면서 한숨만 나오네요. 물론 김승연 회장이 잘 했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체적으로 여론이 '한화 실망이다. 망해버려라' 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입니다. 어째서 진짜 쓰레기 같은 북창동 깡패들에게는 화살이 하나도 가지 않고, 대기업이 무너지길 바라는지요. 사람들은 어쩐지 무의식중에 서민이 사고치면 봐줄 수 있고, 부자가 사고치면 '잘 걸렸다'는 식의 줏대없는 집단지성에 휘말려서 놀아나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먹고 살기 힘든건 알지만, 일개 기자 하나 굶어죽는거 보다.. 대기업하나 망하는게 국민들에게 돌아오는 피해는 더 큽니다. 특종 욕심 줄이고, 기자들도 낚시 좀 그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별일 아닌거 괜히 크게 만들지 말고요.

      개인적으로 저도 처벌은 김승연 회장이 지도층으로서 더 크게 받아야한다는 것에는 동감합니다만, 북창동 양아치들도 결코 봐줘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5. BlogIcon 민노씨 2007/05/02 18:4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의견은 자유지만, 저로선 솔직히 이해할 수 없는 의견이고, 받아들이기 힘든 의견이네요.

    • BlogIcon 쏭군 2007/05/02 20:59  address  modify / delete

      저는 어느쪽도 잘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기를 감추고 더 잔인하게 행동했을 수 있는 사람이, 직접 얼굴까지 들이밀 정도라니, 아버지로서의 그 무언가가... 양아치들이 선빵으로 다굴한 것 보다는 더 가치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별로 대수롭지 않은 일임에도, 계속적으로 같은 기사를, 자극성 제목으로 생산해대며, 전 국민을 한화 안티로 만들어가는 기자들의 행위가 제일 역겨울 뿐 입니다.

  6. BlogIcon 이스트라 2007/05/02 21:0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제 생각을 정리해서 트랙백으로 걸어보도록 하겠습니다.(아마 오늘밤?^^;) 인정이 제도위에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죠..^^

    • BlogIcon 쏭군 2007/05/02 21:05  address  modify / delete

      네, 물론 인정이 제도위에 있는 건 아닙니다. 그래도 일을 키워서 대기업 회장죽이기에 제대로 성공하고 있는 기자들을 보니 참 안습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 양측 모두 처벌해야합니다. 양아치들도 봐주면 안되고, 재벌 권력에 법이 무릎 꿇어도 안 됩니다. 하지만 모두 김승연 회장을 욕하고 있을 때, 뭔가 놓치고 있는건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언론이 뱉어내는 글자들이 전부 진실은 아니니까요 :D

  7. BlogIcon 이스트라 2007/05/02 21:1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대기업 회장 죽이기가 아니고 공인 죽이기라고 보는게 정확할 거 같습니다. 공인과 일반인의 운신이 차이가 있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구요. 국민의 소비에 의해 이득을 얻어 부와 명예를 얻은 대기업 회장에게 조폭 양아치보다 국민들의 관심이 많이 쏠리는 것은 지극히 다연한거라 생각합니다.

    국민들입장에서 조폭,양아치들이야 원래 그런놈들이니 그냥 처벌받던 말던 별 상관없는 일이지만 자신들이 쓰고 있는 제품을 만들어내고 국가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사람이 저지른 범죄는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기자들이 붙는 것이구요. 그걸 단순히 반기업정서에 기댄거라고 표현하는건 무리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김승연 회장의 행보를 보면 솔직히 욕먹어도 싸다고 봅니다 ㅡㅡ; 사생활에 그룹 법무팀이라 허..``;

    • BlogIcon 쏭군 2007/05/02 21:18  address  modify / delete

      네, 맞는 말씀입니다. 욱성님의 리플에도 달 았지만, 한가지 아쉬운것은 제품이야 어쩔 수 없이 사다 쓰는 거지만, 평소에는 공인 대접 안해주면서 이런 사건이 터지면 '공인'꺼내면서 '앗싸 잘 걸렸다'하는 식의 문화는 조금 아쉽습니다.

      당연히 조폭들과의 사회적파급력이 다르기 때문에 처벌을 더 받아야하고, 더 관심 받는 쪽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어쩐지 현 언론의 세태는 좀 심하다고 생각될 정도이기 때문에 포스팅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언론이 그런 기사를 쏟아낼때는 보통, 많이 읽어주는 '서민'을 대상으로 글을 쓰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반기업정서', '반청와대정서'를 알게 모르게 깔아놓고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김승연 회장이 개인적인 일로 회사 사람들만 쓰지 않았어도 일이 이렇게는 되지 않았을텐데, 회사사람들을 사적인일에 부린 것은 큰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8. BlogIcon rince 2007/05/02 22:1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민노님의 말씀처럼 의견은 자유롭고,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적으신 내용에 동의하기는 힘들군요. 한화와 김승연 회장이 최대 피해자라는 말씀은 더더욱 그렇구요...

    워낙 반대의견이 위에 많이 달렸으니 굳이 적지는 않습니다 ^^

    • BlogIcon 쏭군 2007/05/02 22:19  address  modify / delete

      관점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관점을 위엣분들과 똑같이 둔다면 한화 김승연 회장이 한 행위는 죽여야 하는 것이지만, 저는 관점을 달리해서, 최근 기자들의 세태에 대해서 비꼬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최대피해자가 맞지요.

      모두 김승연 회장을 깐다고 해서, 나도 거기 동의하는 글을 써봤자 영양가 없잖아요. 저 역시 김승연회장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관점으로도 그냥 사건을 보고 싶었습니다.

      뭐 저는 고집이 워낙쎄서, 모두 반대한다해도 저 의견을 굽히기는 힘들 듯합니다.^^

  9. BlogIcon 민노씨 2007/05/02 22:4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트랙백 보냅니다.

    • BlogIcon 쏭군 2007/05/02 23:17  address  modify / delete

      저도 뇌가 있습니다. 당연히 사건 자체만 놓고본다면 선빵에 다구리한 양아치들도 벌 받아야하고, 수사 결과가 제대로 나와봐야 알겠지만, 제대로 죄를 지었다면, 대한민국 재계 13위의 그룹총수로서 권위를 지키지 못한 한화 김승연 회장은 더 큰 벌을 받아야겠지요. 제 블로그에 몰려와서 의견 남겨주신 것들 제가 모르는거 아닙니다. 다 알지요. 다아는 사실인데, 다만 기자들의 행태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누차 말씀 드리지만 관점의 차이입니다. 비단 김승연 회장의 글 뿐 아니라, 요즘 기자들 하는 행동마음에 듭니까? 낚시성 제목, 쓴거 또 쓰고 쓴거 또 쓰고 우려먹고, 기업인이나 정치인 칭찬 기사는 관심도 없으면서, 어떻게 하면 특종하나 잡아서 사회 분열시켜볼까? 요딴 생각가지고 있는 기자를 깐거지, 김승연 회장이 잘햇다고 쓴 글은 아닙니다. 사건 자체의 큰 틀을 놓고 본다면 저도 여러분들하고 같은 의견이고 다른 의견은 없습니다.

  10. BlogIcon promise4u 2007/05/02 23:0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쏭군이 작성한 글이 어째서 인정하에 작성된 글이라고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조금만 더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면 쏭군이 말하고 싶은 것은 김승연 회장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인이라면 웃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를 단순히 기업인이라는 이유로 이렇게 때려맞는 것에 대해서 알 수 없다는 것과 술집 종업원들이 이 사건을 가지고 이용해 먹는 것 같다는 것을 조금 과하게 표현한 것 뿐.

    쏭군이 쓴 글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한 사람의 의견일 뿐인데 트랙백을 날리시는 분들이나 코멘트 내용들을 보면 쏭군을 이상한 사람 취급하는 것 같아서 이해할 수 없군요.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것과, 다른 관점을 갖고 있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좀 더 성숙하게 '내 생각은 이렇다' 로 접근하셔야지 이렇게 몰려오셔서 다굴 비슷하게 하시는건 아닌거 같네요.

    • BlogIcon 쏭군 2007/05/02 23:21  address  modify / delete

      제 말이 그말,
      사건 본질은 김승연 회장이 잘못헀다는거 압니다....

      수 많은 의견중에 저에게 느낌표를 던져주는 의견은 없습니다
      이미 저도 다 알아요. 아는데,

      기자들의 쓰레기 행각에 대해서 비꼬고 싶었습니다..

      어떻게든 고용주와 피고용주를 분리시키고
      부자와 서민
      정치인과 민중...

      사회 분열의 일등공신은 언론입니다...

      이런 사건 하나 터지면 아주 제대로죠!

      그런데 그 언론에서 쏟아내는 문자들을 다 믿고,
      흥분하는 노릇들이라니...

      김승연 회장 처벌은 하더라도..
      기업 자체에 문제가 생기게하면 안되는거지요

      어째서 일개 언론이 기업까지 흔들어 놓는건지?
      한화 망하면 참 좋겠습니다.

  11. BlogIcon bao 2007/05/02 23:1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양아치들도 벌 받아야 하고, 김회장도 벌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김회장은 납치 감금 폭행을 했죠.
    요개 생각보다 형량이 좀 됩니다. 글 핀트가 좀 거시기하네요.

    • BlogIcon 쏭군 2007/05/02 23:14  address  modify / delete

      납치 감금을 했다는 수사 결과가 있습니까? 단정 짓지 마시고요. 벌은 둘다 받아야하고, 수사 결과가 나오면 사회적 책임이 있는 사람이 벌을 더 받아야 하는 것은 맞는거지요. 글 핀트가 뭐가 거시기 하다는거지요?

    • BlogIcon 쏭군 2007/05/02 23:28  address  modify / delete

      리플들도 글의 연장선입니다.
      차마 쓰지 못한 것들은 리플에 내용보강이 되어있으니 리플들도 보세요

  12. BlogIcon mcdasa 2007/05/02 23:4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전체적인 관점은 이해가 갑니다만,

    글에 객관성이 너무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객관적 사실들에 기대기보단 주관적 추정을 근거로,(더군다나 굉장히 감정적으로) 글을 쓰셔서 공감대 형성이 힘든것 같습니다.

    모든 글이 논리적일 필요가 없다라고 말씀하실지도 모르지만, 이런 큰 사안에 대한 의견을 밝힐때 논리와 객관성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 BlogIcon 쏭군 2007/05/03 00:20  address  modify / delete

      심심하면 쓸데 없는 소리도 늘어놓고, 세상이야기 생각나는데로 정처없이 풀어놓기도 하고.. 그런 제 개인 블로그가 신문사설도 아니고, 제대로 논리적으로 써야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쓴 글 자체가 좀 논점이 명확하지 않는 점은 있지만, 리플로 많이 글의 추가의견들을 달아놨구요. 그리고 개인 블로그에서 객관성을, 그것도 기술적 이슈가 아니라, 수사조차 끝나지 않은 사회, 정치적 이슈가 개인 블로그에서 객관성 논하는 것은 무리가 따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수사도 끝나지 않은 마당에, 이러쿵 저러쿵 하는 다른 블로그들의 객관성 역시 결여되었다고 생각되네요^^f